카테고리 없음

다이어트에 대해서

희망남자 2023. 5. 2. 23:53

일반적으로 다이어트는 체중을 줄이거나 유지하여 당뇨병이나 비만 등의 질병을 예방하고 규칙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일종의 습관입니다. 체중이 감소시키기 위해 일시적으로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여 해결할 수도 있으나, 성공적인 다이어트는 대체로 장기적인 체중 관리와 체계적인 식습관에 의해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pixabay

 

다이어트의 역사

 

다이어트라는 말은 그리스어의 diaita에서 유래한 용어로써,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 개념입니다.

 

고대의 원시인들은 육식 중심의 생활을 하고 살았습니다. 굶주림과 포식을 번갈아 가며 살아남기 위해 동물과 식물을 모두 섭취하였습니다. 중세시대에는 요리 방법이 발전하면서 섭취방법도 변화했습니다. 그리스 로마 시대에는 식사에 다양한 향신료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으며, 상류층의 경우 육류와 포도주, 하류층은 곡류와 채소를 주로 먹었습니다.

 

최초의 영양사였던 영국인 조지체인(George Cheyne)은 우유와 채소만을 섭취하여 비만에서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는 비만인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방식을 공개하였으며, 관련 에세이를 집필하면서 운동과 신선한 공기를 권하고 고급 식품은 피하라고 조언하였습니다.

 

현대의 다이어트는 과학적인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영양학 연구를 통해 인간의 건강과 영양소 섭취 간의 관계를 연구하여 건강한 식사 습관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수많은 다이어트 기법들이 존재하며 각각의 장단점과 특성, 그리고 개개인의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의 방법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다이어트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이어트 이미지
[이미지출처] pixabay

저지방

저지방 식사는 지방 소비량이 적기 때문에 칼로리 소비량이 줄어듭니다. 이러한 방법은 체중, 혈당, 심혈관 건강 조절을 개선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저탄수화물

저탄수화물 식사는 일반적인 식사에 비해 탄수화물 소비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설탕, 빵, 쌀밥과 같은 탄수화물이 많은 식품 대신에 지방과 고기, 생선, 달걀, 치즈 등 단백질 위주의 식품으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또한 섭취하는 칼로이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다른 다이어트와 유사한 감량 이외의 건강상 이점이 있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저칼로리

저칼로리 식사는 하루 섭취하는 칼로리 자체를 조절하여 신체의 에너지를 부족하게 만들어 일주일에 1킬로그램 이상의 체중을 감량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이어트로 단기적으로는 체중의 10% 이상 감량한 사례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칼로리 식사는 하루 기준 여성은 약 1,000칼로리, 남성은 약 1,200칼로리 정도입니다.

 

단식

단식은 급속한 체중 감량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접하는 다이어트 방법으로 정해진 시간동안 음식을 전혀 섭취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방법으로 일식(하루 한끼 식사), 5:2 다이어트(일주일중 5일 정상식사, 2일 저칼로리 식사), 16:8 다이어트(16시간 금식, 8시간 자유 섭취) 등이 있습니다.

단식은 체중감량과 체지방감소, 혈압 개선, 대사 촉진 등 다양한 장점도 있으나, 단식이 길어질 경우, 체내 영양소 부족, 저혈당, 우울증 등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의 효과

 

일부 다이어트 방법은 비만인 사람들에게 단기적으로 체중 감소에 효과는 있습니다. 하지만 감소한 체중의 유지는 대체로 칼로리 섭취에 의존하기 때문에 장기적인 체중 감소로 이어지지는 않는 편입니다. 오히려 극단적인 다이어트 식단으로 인해 영양실조로 이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단기간에 효과적으로 체중 감소가 이루어질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지하기 어렵고 적절한 운동활동이 수반되지 않는 한 체중은 다시 회복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로 인해 연구와 과학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다이어트 방법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영양소와 건강과의 관계를 이해햐고, 영양소의 요구량을 결정하여 건강한 식습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하지만 과학적인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할 경우에도 개인의 건강 상태, 식습관, 활동 수준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필요한 영양소 성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개인의 상태에 맞는 과학적인 식이요법을 구성하면 개인의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성공 이미지
[이미지출처] pixabay